본문 바로가기
영화 책 드라마/사회적인간

우울증의 모든 것 / 초기증상 / 증상 / 종류 / 테스트 등 우울증 걱정될 때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방법)

by 아셀acell 2025. 1. 1.
반응형

 
 



 
우울증은 개인의 기분, 행동,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상태입니다. 
 
지속적인 슬픔, 의욕 저하, 흥미 상실 등의 감정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상태이죠. 단순한 슬픔과는 다르며,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심리적,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의 초기 증상은 미묘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슬픔이나 공허함, 평소 즐기던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쉽게 피로해지고 에너지가 없는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눈에 띄게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특히 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달라진 거라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또 수면, 식욕 등에 대한 생활패턴이 달라졌다면, 잠이 너무 오지 않거나, 과다하게 수면하거나 혹은 과식을 자꾸 하게 되거나 식욕 저하가 자꾸 오거나 한다면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과한 변화에 늘 주의해야 합니다. 



 
또 자신에 대해 자꾸 자책하게 되거나,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된다면 특히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우울증의 주요 증상은 감정적 증상 뿐 아니라 신체적 증상, 행동적 증상도 포함합니다. 



 
슬픔, 불안, 공허, 좌절, 절망, 죄책감, 짜증, 분노 등의 감정적인 증상이 지속되거나, 피로감, 활력상실, 두통, 소화문제, 수면문제 등의 신체적 증상이 지속될 수 있죠. 또 자꾸 고립되는 행동, 회피하는 행동, 생산성이 낮아지는 행동적인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인지적으로도 집중력이 저하되고 결정능력이 감소하게 되죠. 
 
이는 우울증이 여러 종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울증은 주요 우울증, 기분부전증, 계절성 정서 장애, 산후 우울증, 비전형적 우울증, 양극성 장애의 우울증 등으로 유형이 분리됩니다. 각 우울증에 따라 심한 우울감 혹은 지속적인 만성 우울감, 혹은 계절에 따라 주로 겨울철에 우울감을 가지게 됩니다. 
 
우울증 테스트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지난 2주간 아래 문제들로 인해 많은 방해를 받았다면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 

 - 일 또는 여가 활동을 하는데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 기분이 가라앉거나.우울하거나.희망이 없음
 - 잠이 들거나 계속 잠을 자는 것이 어려움. 또는 잠을 너무 많이 잠
 - 피곤하다고 느끼거나 기운이 거의 없음
 - 입맛이 없거나 과식을 함
 - 자신을 부정적으로 봄
– 혹은 자신이 실패자라고 느끼거나 자신 또는 가족을 실망시킴
 - 신문을 읽거나 텔레비전 보는 것과 같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
 - 다른 사람들이 주목할 정도로 너무 느리게 움직이거나 말을 함. 또는 반대로 평상시보다 많이 움직여서, 너무 안절부절 못하거나 들떠 있음
 - 자신이 죽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해칠 것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이런 감정이 2주 이상 지속된 것이 아니라 일시적이고 종종 발생한다면 그저 지친 상태이거나, 나를 사랑하지 못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긍정적인 방법으로 고치는 방법은 용서. 연민. 사랑. 수용. 감사. 존중. 의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용서는 단순히 타인을 용서하는 것이 아니라, 내 맘에 들지 못한, 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나를 내가 먼저 용서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 사랑은 단순히 남녀간의 사랑이 아니라, 나와 타인의 건강과 행복을 진정으로 바라는 전인류적인 아가페의 사랑을 의미하죠. 

용서. 연민. 사랑. 수용. 감사. 존중


사실 인간에게는 사랑과 존중 없이 사는 삶이 이를 가지고 살아가는 삶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나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나를 사랑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나를 사랑한다면 남도 사랑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부정적인 감정은 흔히 주변 상황, 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내 몸에서부터 올라오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몸을 편안하게 하고 건강하게 하면 훨씬 나아질 수 있죠. 




물론 우울하고 쳐질 때 밖으로 나오는 것 자체가 힘들지만, 그래도 평소에, 우울해지면 꼭 간단히 걷기라도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평소에 또 자주 걷고, 뛸 수 있다면 뛰고 하면서 몸을 움직이고, 스트레스 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몸을 피하고, 체력을 건강하게 쌓아놓고, 좋아하는 운동을 하고,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부정적인 생각들이 훨씬 줄어들고,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