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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운 생정

네이버 웹툰 미래의 골동품 가게 191화 666에 나오는 기간테스와 그 신화 정리 2

by 아셀acell 2024.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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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툰, 미래의 골동품 가게 191화, 666에 나오는 기간테스에 대해, 그리고 이를 설명하며 이야기한 신화들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 정리해보았는데 길어져서 2편까지 써보게 되었습니다.

성경에서 "데몬"과 "데빌"은 악의 영적 존재들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고대 신화와 전통에서 차용된 개념으로, 종교적, 도덕적 교훈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1. 데몬(Demon)

성경에서 데몬은 악령이나 사악한 영으로, 인간에게 고통을 주거나 유혹하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신약성경에서는 예수님이 여러 차례 악령을 쫓아내는 장면이 등장하며, 이는 악령이 인간의 정신과 육체에 해를 끼친다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이들은 주로 고대 근동의 신화와 신앙에서 영향을 받은 개념입니다.

2. 데빌(Devil)

데빌은 성경에서 사탄(Satan)과 동일시되며, 악의 원천이자 하나님의 적대자로 묘사됩니다. 구약에서는 사탄이 신의 시험을 받는 존재로 등장하고,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대결에서 악의 상징으로 등장합니다. 데빌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방해하고, 사람들을 유혹하여 죄를 짓게 만드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이 개념들은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와 신화에서도 악의 힘과 관련된 존재들로 등장하며, 다양한 문화적 맥락에서 해석됩니다.

성경에서 "데몬"과 "데빌"에 관한 구절은 여러 군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데몬(Demon)

마태복음 8:16
저물 때에 사람들이 여러 귀신 들린 자들을 예수께 데려왔으므로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누가복음 8:2
또한 여러 사람에게서 악한 귀신들과 병을 고친 자가 되었더라. 마리아라는 여자가 있었으니, 일곱 귀신이 나간 자라.

2. 데빌(Devil)

이사야 14:12
네가 하늘에서 떨어졌도다, 아침의 아들, 옛적의 능력자여.

요한계시록 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이라 하는 마귀와 사탄이라 하는 악한 자가 내쫓기니 온 천하를 미혹하는 자라.

이 구절들은 성경에서 악의 영적 존재와 그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데몬과 데빌은 종종 악의 힘을 상징하며, 신앙적 교훈과 도덕적 경각심을 주는 데 사용됩니다.

레비아탄과 베헤모스라는 존재도 성경에 등장합니다. 이들도 성경에서 상징적이고 신화적인 존재로 묘사됩니다.





1. 레비아탄 (Leviathan)

욥기 41:1-34
레비아탄은 욥기에서 상세히 묘사됩니다. 욥기 41장에서 레비아탄은 강력하고 무서운 바다의 괴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가장 강력한 생물 중 하나로 묘사됩니다. 그는 주로 혼돈과 파괴를 상징하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이사야 27:1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 잔인한 큰 칠룩 레비아탄을 벌하시고, 바다에서 삼키셨으리라.

2. 베헤모스 (Behemoth)

욥기 40:15-24
베헤모스는 욥기 40장에서 등장하며, 육상의 거대한 동물로 묘사됩니다. 베헤모스는 강력하고 위협적인 존재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거대한 생물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그는 주로 땅의 강력한 존재를 상징합니다.

레비아탄과 베헤모스는 성경에서 각각 바다와 육지를 대표하는 강력한 생물들로, 신의 위대함과 창조의 권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 네피림

유대 전설에서 네피림(Nephilim)은 성경 창세기 6장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존재들입니다. 이들의 정확한 정체와 의미는 여전히 논란이 있으며, 여러 해석이 존재합니다.





창세기 6:1-4
인간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하고 딸들을 낳았더니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삼았으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육체가 되었음이라. 그러나 그 날들은 백이백년이라 하리라' 하셨다. 당시에는 네피림이 땅에 있었고, 또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 들어가서 그들에게서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옛적의 용사들, 즉 유명한 자들이었더라.

🐾 네피림의 정체에 대한 해석

전통적인 해석
네피림을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사이에서 태어난 거인들이라고 해석합니다. 이들은 신과 인간의 혼합된 후손으로 여겨집니다.

다른 해석
일부 학자와 주석가는 네피림을 단순히 ‘거인들’ 또는 ‘강력한 전사들’로 해석하며, 그들의 기원과 성격이 신화적,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고 봅니다.

문헌적 해석
외경적 문헌인 에녹서와 같은 유대 전통 문서에서는 네피림을 천사와 인간 여성의 자손으로 묘사하며,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네피림은 성경에서 미스터리한 존재로 남아 있으며, 이들의 역할과 본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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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여러 고대 신화들 속에서 기간테스(또는 '타이탄')의 존재를 엿볼 수 있습니다. 기간테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들이며, 원래는 우라노스(하늘)와 가이아(지구) 사이에서 태어난 거인들입니다.

이들은 올림포스 신들, 특히 제우스와 그의 형제들에 의해 축출되기 전까지 원시 세계를 지배했습니다.

기간테스는 일반적으로 힘과 거대한 체격을 가진 신들로 묘사되며, '타이탄 전쟁'이라 불리는 신들과의 전투에서 패배한 후, 타르타로스에 감금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그리스 신화 외에도 다른 문화권에서 유사한 거인 신화로 존재할 수 있지만, 그리스 신화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양한 신화와 종교에서 이 거인이 등장하는데요.

1. 노르드 신화
노르드 신화에서는 '요툰'(Jotnar) 또는 '거인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신들과는 적대적인 관계를 가지며, 라그나로크(신들의 종말)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2. 힌두교
힌두교의 신화에서는 '다이티야스'(Daityas)와 '다나바스'(Danavas)라는 거인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악의적인 성향을 가지며, 신들과의 전쟁에서 대립합니다.

3. 게르만 신화
게르만 신화에도 거인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북유럽 신화의 '요툰'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연의 힘을 대표하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4. 북미 원주율
북미 원주율의 신화에서도 거인들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카 원주율 신화의 일부에서는 거인들이 세상을 만들거나 인간과 싸우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거인들은 다양한 문화와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기 다른 특성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이들과 신들의 전쟁도 다양합니다.

🔫 오딘과 이미르의 전투

오딘과 그의 형제들, 비들, 벨드와 이미르의 싸움은 그리스 신화에서 기간테스와 올림포스 신들의 싸움과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두 전쟁 모두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슷합니다.

1. 신의 집권을 위한 전쟁
그리스 신화에서는 제우스와 그의 형제들이 기간테스와 싸워 올림포스의 지배권을 확립합니다. 노르드 신화에서는 오딘과 그의 형제들이 거인 이미르를 무찌르고 새로운 세계 질서를 세우는 전투를 벌입니다.





2. 원시 존재와의 충돌
기간테스는 원시 신들로서 우주를 지배하던 존재이며, 이미르는 우주 창조의 원시적 존재로 여겨집니다. 두 전쟁 모두 원시적인 존재들에 대한 새로운 신들의 지배권 확립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세상의 창조
오딘과 그의 형제들은 이미르의 시체를 이용해 세계를 창조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도 제우스와 그의 동료들이 기간테스의 패배 후 새로운 질서를 세웁니다.

이러한 유사점들은 고대 신화들 사이에서 공통된 주제와 패턴을 보여줍니다. 각 문화는 신과 거인 사이의 전투를 통해 새로운 질서와 세계를 창조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은 이집트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야기로, 고대 이집트 신화의 왕권과 질서에 관한 주제를 다룹니다. 이 싸움은 다음과 같은 면에서 오딘과 이미르의 전투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1. 질서의 회복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은 혼돈의 신 세트가 질서의 상징인 호루스와 대립하는 이야기입니다. 이 전투는 이집트의 왕권과 질서를 상징하며, 신의 정당한 지배권을 회복하려는 싸움을 나타냅니다. 비슷하게, 오딘과 그의 형제들은 이미르와 싸워 새로운 질서와 세계를 창조하려고 했습니다.





2. 신의 권위와 지배권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은 신들의 권위와 지배권을 놓고 벌어진 갈등입니다. 호루스는 오시리스의 아들로서 왕권을 주장하며, 세트는 그를 방해하는 존재입니다. 오딘과 그의 형제들 또한 신의 권위를 확립하고, 기존의 원시적 존재들인 이미르를 무찌르면서 새로운 질서를 세웁니다.

3. 결정적인 전투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은 여러 차례의 전투를 포함하며, 이집트 신화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여겨집니다. 마찬가지로, 노르드 신화의 오딘과 이미르의 전투는 신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전투로 묘사됩니다.

이렇듯 세트와 호루스의 싸움은 신화적 전투를 통해 새로운 질서와 권위를 확립하려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이는 다른 신화들에서 발견되는 유사한 주제와 패턴을 보여줍니다.





🐞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쟁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쟁, 즉 "티타노마키아"는 그리스 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이 전쟁도 다른 신화의 전투들과 유사성을 보이는데요.

1. 원시 존재와의 충돌
먼저 제우스와 그의 형제들은 원시의 신들인 티탄족과 전투를 벌입니다. 티탄족은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자녀들로, 우주를 지배하던 원시적 존재들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오딘과 그의 형제들은 원시적 거인 이미르와 전투를 통해 새로운 질서를 세우려고 했습니다.

2. 새로운 질서의 확립
제우스와 그의 형제들은 티탄족과의 전투를 통해 올림포스 신들의 지배권을 확립합니다. 이 과정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질서와 권력을 새롭게 구성하는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노르드 신화에서도 오딘과 그의 형제들은 이미르를 무찌르고 새로운 세계 질서를 세우려 했습니다.

3. 거대한 전투
티타노마키아는 거대한 전투로 묘사되며, 이 전쟁은 신들 사이의 힘의 균형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건으로 여겨집니다. 이집트 신화의 세트와 호루스의 전투나 노르드 신화의 오딘과 이미르의 전투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는 신들의 지배권과 세계의 질서를 놓고 벌어진 대격돌을 통해, 각 문화의 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이야기입니다.

🦄 마르둑과 티아마트 싸움

마르둑과 티아마트의 싸움도 중요한 신화적 전투 중 하나로,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다루어집니다. 이 싸움도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나 다른 신화적 전투와 유사한 점을 보입니다.

1. 혼돈의 상징과의 전투
티아마트는 혼돈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원시의 신이며, 세계의 혼란을 상징합니다. 마르둑은 바빌로니아 신들 중 최고신으로, 질서와 조화를 상징합니다. 이 싸움은 혼돈과 질서 간의 전투를 통해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는 상징적 사건입니다. 이는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에서 제우스가 원시적 혼돈의 신들에 맞서 새로운 질서를 세우려는 것과 유사합니다.






2. 세계의 창조
마르둑과 티아마트의 전투 후, 마르둑은 티아마트의 몸을 둘로 나누어 하늘과 지구를 창조합니다. 이 전투는 신화 속 세계 창조의 중요한 기점을 나타냅니다.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에서도 새로운 질서와 세계가 창조되는 과정이 강조됩니다.

3. 신의 지배권 확립
마르둑의 승리는 바빌로니아 신들 중 그의 권위를 확립하는 사건으로, 신의 지배권을 확립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에서 제우스는 올림포스 신들의 지배권을 확립하려 했습니다.

마르둑과 티아마트의 싸움은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중심적인 사건으로, 신의 권위와 세계 질서를 다루는 다른 신화적 전투와 유사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관계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관계는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중요한 이야기로, 이들은 싸우기보다는 동료로서 협력하는 관계를 맺습니다.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이야기는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나 마르둑과 티아마트의 싸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1. 동료와의 협력
왜냐하면 길가메쉬와 엔키두는 원래 적대적인 관계로 시작하지만, 결국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동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함께 여러 모험을 떠나며 친구로서 깊은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는 적대적인 전투를 통해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는 이야기입니다.

2. 전투의 목적
길가메쉬와 엔키두는 함께 호무바바와 같은 적을 물리치고, 신들의 시험을 견뎌내는 등의 모험을 겪습니다. 이들의 전투는 개인적인 목표나 명예를 위한 것이며, 세계 질서의 창조나 신의 지배권 확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3. 신화의 초점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이야기는 인간과 신, 그리고 인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이들의 우정과 모험은 인간 존재의 의미와 신화적 영웅의 역할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우스와 티탄족의 전투나 마르둑과 티아마트의 싸움은 주로 신의 지배권과 세계의 질서와 관련된 신화적 사건입니다.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이야기는 인간의 동료애와 모험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다른 신화적 전투들은 신의 지배권과 질서의 확립을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 줘루 전투

탁록대전(줘루 전투)은 중국의 전설적인 전투로, 주요 전투의 상대는 '황제'(황제)와 '치우'(치우)입니다.

황제는 중국 전설에서 중요한 인물로, 황제의 나라를 이끌며, 종종 신화적 전쟁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황제는 중국 문명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설적인 지도자로 묘사됩니다.

치우는 중국 신화에서 악의적인 성향을 가진 전설적인 전사로, 주로 황제와 대립하는 인물입니다. 치우는 거대한 힘과 마법적인 능력을 지닌 전투의 대가로, 황제와의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탁록대전은 황제와 치우 사이의 전투로, 중국 전설과 신화에서 두 인물 간의 대립과 충돌을 통해 국가의 운명과 문명 발전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건으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탁록대전은 신화적인 전투이지만, 신과 거인 간의 싸움이 아니라 황제와 치우 사이의 전투입니다. 황제와 치우는 전통적인 중국 신화에서 각각 중요한 인물로, 황제는 문명의 상징적 지도자이며 치우는 적대적인 전사입니다. 이 전투는 주로 국가의 지배권과 문명적 발전을 둘러싼 갈등을 다룹니다.

따라서, 신화적 전투로서 신과 거인 간의 싸움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주로 인물 간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대립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 오르마즈드와 아리만의 전투

오르마즈드와 아리만(또는 앙라 만유)은 고대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들입니다. 이들 사이의 전투는 조로아스터교의 주요 신화적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1. 오르마즈드(아후라 마즈다)
오르마즈드는 조로아스터교의 최고신으로, 선과 질서의 신입니다. 그는 모든 선한 것의 근원이며, 우주의 창조와 보존을 담당합니다. 오르마즈드는 진리와 정의를 대표하며, 악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선을 수호합니다.

2. 아리만(앙라 만유)
아리만은 오르마즈드의 대적자로, 악과 혼돈의 신입니다. 그는 세상의 혼란과 악을 대표하며, 오르마즈드와의 전투에서 악의 세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아리만은 세계의 타락과 파괴를 야기하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오르마즈드와 아리만 사이의 전투는 선과 악, 질서와 혼돈 간의 궁극적인 갈등을 상징합니다. 이 전투는 우주와 인류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건으로 여겨지며, 선한 힘이 악의 힘을 극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 전투는 조로아스터교의 세계관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오르마즈드는 선을 통해 악을 물리치고, 궁극적으로 세계를 정의와 평화로 이끄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 신화적 전투는 선과 악, 질서와 혼돈 간의 영원한 싸움을 상징하며, 조로아스터교의 종교적 및 도덕적 교훈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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