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로운 생정

SQLD 자격증 시험 :: 비전공자 개발자의 삶 :: SQLD 란 / 난이도 / 공부 방법 / 개발자 1년 후기

by 아셀acell 2022. 8. 26.
반응형



비전공자였던 내가 개발자가 된지 어언 ..
2년이 다 되어간다..

👀

근데 지금 회사에서는 반년 조금 넘가 되어가고..
이전 회사에서도 반년 조금 넘게 했고..
그 전 회사에서도 반년 조금 넘게 했다..
ㅋㅋㅋㅋㅋㅋㅋ???!!!!!!!

반년은 아니고 반년좀 넘게넘게 해서 세개 합치니까 2년이 다 되어갔다.

물론 지금 회사에서는 오래 일할 생각이다.
배울만한 회사이고 성장할만한 회사이고 계속 다닐만한 회사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런 회사를 찾기까지.. 두번이나 실패했고.. 한번은 아주 고되게 굴려먹어졌고..

그래서 이게 꼭 비전공자 개발자이기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여러가지 비전공자여서 했던 생각들도 나눠보고 새로 도전하려는 분, 이제 다 배웠고 취업하려는 분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는??ㅋㅋ 얘기도 해보려 한다..

SQLD 이야기는 이 얘기가 끝나고..ㅋㅋ
중간 이후부터 있으니 참고.... ㅎㅎㅎㅎㅎㅎㅎ




처음 개발자 의 길을 가려고 했던 이유는 사실 그전의 직업이 너무 별로였기 때문이었다.
생각해보면 직업 자체가 별로였대보다는.. 회사가 별로였던거긴 한데..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있었다.

🙄

그리고 이전에 html 을 좀 다뤄본적도 있고 해서 못할것 같지는 않았다.
실제로 학원을 다니면서 반 안에서는 잘하는 축에 속했다.

그래서 겨우 그거가지고 ㅋㅋ 난 좀 괜찮겠는데? 하고 자만했던 기억도 있다.. ㅎㅎ
학원에서 배우는건.. 기본 중의 기본이고.. 개발이라는 거대한 세상의.. 각질만큼도 안되는 것이었음을..
그때는 몰랐기에....




물론 회사에 들어가서 학원에서 배운게 필요없었던건 아니다. 학원에서 배운 것들을 백프로 활용할 만한 프로젝트도 있었고 사실 일프로.. 활용할만한 프로젝트도 있었다.

일프로라고 한 것은.. 그냥 개발할때 문제를 해결해가는 방법? 정도만 학원에서 배운 것을 써먹고.. 언어나 프로그램 개념이 완전 다른 프로젝트도 있었다.

😵‍💫 근데 어쨋든 회사가 완전 SI가 아니면 회사의 솔루션을 파악해가는 시간이 필요하고 솔루션을 보면볼수록 회사에서 필요한 일들을 잘 해갈 수 있는 거기 때문에 일단 시간은 당연히 필요하다. 들어가자마자 잘 못하는 것 같고 일인분을 못하는 것 같아서 자괴감을 느끼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특히 신입에게 팀장한테 맡길 일까지 다 맡기고 야근을 밥먹듯이 하든 철야를 밥먹듯이 하든 신경안쓰고 사람을 굴리고 사수도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는데 혼자 알아서 다 하라고 하고 뭘 시키든 일을 맡아본 사람이 없고 정말 회사에 체계라고는 없어보인다?? 나와야 한다.. 잘못 들어간 것이다..

하지만 떨어진 일을 혼자서 주체적으로 잘 해결해가기 위해 검색도 잘하고 디버깅도 잘하면서 최대한 잘 해보고자 하고 질문이나 이런걸 할 때도 이게 어디어디서 문제인것 같아서 이러이렇게 해봤는데 되지 않아서 여쭤본다, 이런 식으로 질문하고..

그런 좀 그래도 어느정도 자기가 해보려고 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 그런걸 하기 힘들면.. 좀 힘들 수 있다.

혼자 찾아보고 검색하고 그런것.. 근데 막 뭘 검색해야될지도 모르겠고 못하겠고 시작을 못잡겠고 하는 것..

근데 사실 물론 처음에는 그럴 수 있는데..
아무리 해도 모르겠을 때..? ㅋㅋㅋㅋㅋㅋ

모르겠다... 사실 나도 지금도 아직.. ㅠㅠ 막 너무 막막할 때도 잇고 그렇긴 한데.. 그래도 최대한 그럴때는 잠깐 쉬는시간을 좀 가지고 머리를 환기를 시킨다음에 다시 몰두해본다. 🤓

아므튼.. 그렇게 하고있는데..

관련 지식을 얕게라도 ㅠㅠ 넓혀보고자 ㅋㅋ SQLD 자격증도 공부해서 땄다 !!! 생각보다 근데 어렵지 않아서 좀 좋았다.
개발을 어느정도 해봤고 SQL문을 좀 다뤄봤으면 사실 좀 어느정도 중요한 부분? 은 알고잇다고 볼 수 잇어서 ㅎㅎㅎ 그냥 책 한권 사다가 쭉 풀어보면서 내용을 익혔고 그 전의 기출문제들도 최대한 많이 풀어봤다.

사실 정보처리기사 때는 ㅋㅋㅋㅋㅋㅋ 너무 기준점수보다 낮게 나오고.. 그래서 탈락할 거라는 걸 알았지만... (실기 엄청 떨어진 1인..)

😂

SQLD 기출문제는 처음에는 약간 기준점수 왔다갔다ㅏ하다가 풀다보니 기준점수보다 높게 나왔다. 기출을 일단 최대한 다 풀어보고 오답을 다 분석하고 외우면 좋을 것 같다.
기출은 인터넷 뒤지면 진짜 다나온다. 사실 이론공부를 그렇게 많이 하지는 않았다.
기출을 위주로 풀었다.
물론 그렇게 하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리긴 한다.
못해도 일주일은 .. 매일 집중해서 풀어봐야 한다.
한 이주일이면 딱 좋고 한달은 쫌 과하다고들 한다.. ㅋㅋ





시험 신청하고 가서 시험볼때 수험표는 필요 없었고 민증은 필요했다.

민증이나 운전면허증!!

🤓

그리고 시험보고 나오는데 조금 긴가민가하긴 했다. 공부를 너무 안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나중에 결과 나와서 보니까 64점 ㅋㅋㅋㅋㅋ

60점이 커트라인인데 아쥬 간당간당하게 붙었다 ㅋㅋㅋㅋㅋ
근데 원래 SQLD는 커트라인에 가까울 수록 승리자라고....
ㅋㅋㅋㅋㅋ



어쨌든 한만큼 붙는거긴 하기 때문에.. 60점 이상만큼은 공부해야할 것이다.
자신이 이게 60점만큼이다.. 라는 감이 올때까지..?? ㅋㅋㅋㅋㅋㅋ

적당히? 열심히 해서 꼭 모두 붙을 수 있기를 ㅎㅎㅎ





728x90
반응형
LIST

댓글